사업 소개 우리모두가 함께하는 사랑의 복지 공동체

    사례관리사업

    사례관리팀은 주민들의 개별적인 욕구와 강점을 바탕으로 상담, 자원연계, 주민모임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주민이 주체적으로 어려움을 해결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례관리

    사례관리팀은 주민들의 개별적인 욕구와 강점을 바탕으로 상담, 자원연계, 주민모임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주민이 주체적으로 어려움을 해결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업 참여 및 문의 02-2658-4127~8 사례관리팀
    프로그램명 대상 사업일정 세부내용
    사례관리 지역주민 상시 다양하고 복합적인 어려움이 있는 지역주민의 강점과 자원을 활용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사례관리 과정
    1 서비스 신청
    주민이 직접 방문, 사회복지사의 발굴, 의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서비스 신청
    2 주요 어려움 파악
    개별적인 상담을 통해 해결하길 희망하는 어려움 파악
    3 서비스이용 가능여부 파악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관 내 사회복지사 회의를 진행하여 이용 가능한 서비스모색,개입 방향 논의 * 사례관리 서비스 이용대상 미선정시 단순 복지서비스 이용자로 분류됩니다.
    4 서비스 계획, 실행
    ∙ 해결하기희망하는내용을 바탕으로 주민과 사회복지사가 함께 계획
    ∙ 계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상담진행, 복지
    5 종결
    ∙ 변화한 상황을 지속할 수 있도록 사후지원
    ∙ 향후 추가적인 어려움 발생 시 서비스 재이용 가능
    생활지원

    주민 개별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알맞은 복지 자원을 모색하고 연계합니다.



    사업 참여 및 문의 02-2658-4127~8 사례관리팀
    프로그램명 대상 사업일정 세부내용
    생활지원 위기가정
    긴급지원
    위기상황으로 인해 긴급 지원이
    필요한 지역주민
    상시 갑작스러운 어려움으로 일상적인 생활유지가 어려운 주민들에게 일시적 지원을 통해 위기상황을 해결함으로써 일상회복을 돕는다.
    결연후원 교육비, 생활비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
    상시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가정 및 개인을 대상으로 결연후원금·품을
    정기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생활의 질을 개선 한다.
    주민관계주선

    비슷한 연령대, 관심사가 있는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형태의 모임을 주선하여 개인의 어려움이 있더라도 살만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업 참여 및 문의 02-2658-4127~8 사례관리팀
    프로그램명 대상 사업일정 세부내용
    주민관계주선 너나들이 사랑방 지역주민 모임별 월 2회
    (연중)
    지역주민의 욕구를 기반으로 구성한 모임을 통해 주민 간 자연스러운 만남을 주선하여 관계망 확장/형성을 돕는다.
    웰컴투등촌9 9단지 신규 전입세대 월 1회
    (연중)
    신규 전입세대에 복지관 정보제공을 통한 지역적응 지원 및 신규전입세대 간 주변 관계망 형성 및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한다.
    도란도란 지역주민 연 6회 절기활동을 구실삼아 주민 간 자연스러운 만남을 주선하고 비공식적 관계 형성을 돕는다.
    (예: 떡국잔치, 복날잔치, 추석명절잔치, 김장잔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