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소개 우리모두가 함께하는 사랑의 복지 공동체

    사례관리사업

    사례관리팀은 주민들의 개별적인 욕구와 강점을 바탕으로 상담, 자원연계, 주민모임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주민이 주체적으로 어려움을 해결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례관리

    사례관리팀은 주민들의 개별적인 욕구와 강점을 바탕으로 상담, 자원연계, 주민모임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주민이 주체적으로 어려움을 해결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업 참여 및 문의 02-2658-4127~8 사례관리팀
    프로그램명 대상 사업일정 세부내용
    사례관리 지역주민 상시 다양하고 복합적인 어려움이 있는 지역주민의 강점과 자원을 활용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사례관리 과정
    1 서비스 신청 및 이용자 선정(접수)
    주민이 직접방문, 사회복지사의 발굴, 의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신청 이후 내부 사례회의를 통해 이용가능한 서비스를 탐색하고 개입방향을 논의 후 이용자를 선정합니다. *사례관리 서비스 이용대상 미선정시 단순 복지 서비스 이용자로 분류됩니다.
    2 주요 어려움 파악(사정)
    이용자의 욕구, 어려움, 강점, 장애물 등을 파악합니다.
    3 사례관리 계약 및 계획
    이용자와 복지관이 함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하는 과정입니다.
    계획은 기간을 정하고 구체적이며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웁니다.
    4 사례관리 실행
    이용자와 사회복지사가 계획을 바탕으로 어려움 해결을 위해 협력하며 실천합니다.
    5 평가 및 개선
    계획의 성과와 변화를 살펴보고 보완할 점을 평가합니다.
    6 종결 및 사후관리
    목표 달성, 거주지 이전 등 사유에 따라 사례를 종결한 후, 필요한 사후관리를 진행합니다.
    생활지원

    주민 개별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알맞은 복지 자원을 모색하고 연계합니다.



    사업 참여 및 문의 02-2658-4127~8 사례관리팀
    프로그램명 대상 사업일정 세부내용
    생활지원 위기가정
    긴급지원
    위기상황으로 인해 긴급 지원이
    필요한 지역주민
    상시 갑작스러운 어려움으로 일상적인 생활유지가 어려운 주민들에게 일시적 지원을 통해 위기상황을 해결함으로써 일상회복을 돕는다.
    결연후원 교육비, 생활비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
    상시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가정 및 개인을 대상으로 결연후원금·품을
    정기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생활의 질을 개선 한다.
    꿈을 주는 과일 강서구 내 사례관리 대상자인
    저소득층 및 결손 가정 아동
    월 1회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아동 가정에 정기적으로 과일 및
    도서를 지원함으로써 건강한 성장을 도모한다.
    주민관계주선

    비슷한 연령대, 관심사가 있는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형태의 모임을 주선하여 개인의 어려움이 있더라도 살만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업 참여 및 문의 02-2658-4127~8 사례관리팀
    프로그램명 대상 사업일정 세부내용
    주민관계주선 너나들이 사랑방 지역주민 모임별 월 2회
    (연중)
    지역주민의 욕구를 기반으로 구성한 모임을 통해 주민 간 자연스러운 만남을 주선하여 관계망 확장/형성을 돕는다.
    웰컴투등촌9 9단지 신규 전입세대 월 1회
    (연중)
    신규 전입세대에 복지관 정보제공을 통한 지역적응 지원 및 신규전입세대 간 주변 관계망 형성 및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한다.
    도란도란 지역주민 연 6회 절기활동을 구실삼아 주민 간 자연스러운 만남을 주선하고 비공식적 관계 형성을 돕는다.
    (예: 떡국잔치, 복날잔치, 추석명절잔치, 김장잔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