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직접방문, 사회복지사의 발굴, 의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신청 이후 내부 사례회의를 통해 이용가능한 서비스를 탐색하고 개입방향을 논의 후 이용자를 선정합니다.
*사례관리 서비스 이용대상 미선정시 단순 복지 서비스 이용자로 분류됩니다.
사례관리사업
사례관리팀은 주민들의 개별적인 욕구와 강점을 바탕으로 상담, 자원연계, 주민모임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주민이 주체적으로 어려움을 해결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례관리
사례관리팀은 주민들의 개별적인 욕구와 강점을 바탕으로 상담, 자원연계, 주민모임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주민이 주체적으로 어려움을 해결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업 참여 및 문의 02-2658-4127~8 사례관리팀프로그램명 | 대상 | 사업일정 | 세부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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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 지역주민 | 상시 | 다양하고 복합적인 어려움이 있는 지역주민의 강점과 자원을 활용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
사례관리 과정
- 1 서비스 신청 및 이용자 선정(접수)
- 2 주요 어려움 파악(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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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의 욕구, 어려움, 강점, 장애물 등을 파악합니다.
- 3 사례관리 계약 및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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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와 복지관이 함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하는 과정입니다.
계획은 기간을 정하고 구체적이며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웁니다.
- 4 사례관리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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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와 사회복지사가 계획을 바탕으로 어려움 해결을 위해 협력하며 실천합니다.
- 5 평가 및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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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의 성과와 변화를 살펴보고 보완할 점을 평가합니다.
- 6 종결 및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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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달성, 거주지 이전 등 사유에 따라 사례를 종결한 후, 필요한 사후관리를 진행합니다.
생활지원
주민 개별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알맞은 복지 자원을 모색하고 연계합니다.
사업 참여 및 문의 02-2658-4127~8 사례관리팀프로그램명 | 대상 | 사업일정 | 세부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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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원 | 위기가정 긴급지원 |
위기상황으로 인해 긴급 지원이 필요한 지역주민 |
상시 | 갑작스러운 어려움으로 일상적인 생활유지가 어려운 주민들에게 일시적 지원을 통해 위기상황을 해결함으로써 일상회복을 돕는다. |
결연후원 | 교육비, 생활비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 |
상시 |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가정 및 개인을 대상으로 결연후원금·품을 정기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생활의 질을 개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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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을 주는 과일 | 강서구 내 사례관리 대상자인 저소득층 및 결손 가정 아동 |
월 1회 |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아동 가정에 정기적으로 과일 및 도서를 지원함으로써 건강한 성장을 도모한다. |
주민관계주선
비슷한 연령대, 관심사가 있는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형태의 모임을 주선하여 개인의 어려움이 있더라도 살만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프로그램명 | 대상 | 사업일정 | 세부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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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관계주선 | 너나들이 사랑방 | 지역주민 | 모임별 월 2회 (연중) |
지역주민의 욕구를 기반으로 구성한 모임을 통해 주민 간 자연스러운 만남을 주선하여 관계망 확장/형성을 돕는다. |
웰컴투등촌9 | 9단지 신규 전입세대 | 월 1회 (연중) |
신규 전입세대에 복지관 정보제공을 통한 지역적응 지원 및 신규전입세대 간 주변 관계망 형성 및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한다. | |
도란도란 | 지역주민 | 연 6회 |
절기활동을 구실삼아 주민 간 자연스러운 만남을 주선하고
비공식적 관계 형성을 돕는다. (예: 떡국잔치, 복날잔치, 추석명절잔치, 김장잔치 등) |